우리고장의 역사와 문화이야기 어린이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신나는 하동)


고로쇠약수제

전경
고로쇠약수제 1
전경
고로쇠약수제 2
전경
고로쇠약수제 3

기간 : 3월 초

장소 : 청암면, 화개면

주최 : 고로쇠 생산자 협의회

주관 : 고로쇠 생산자 협의회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하동 고로쇠약수는 지리산 자락700~1,000m이상 고산지대중 특유의 자연조건인 암석과 습기를 고루 갖추고 따뜻한 기후와 풍부한 일조량으로 인해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로쇠 약수와 차별되고 있고

맛과 효능이 뛰어나 일본에까지 신비의 약수로 알려져 있으며, 하동군 관내 화개면, 악양면, 청암면 등에서 경칩을 전후하여 고로쇠 나무에 1.2cm~1.5cm의 구멍을 뚫어 호스를 연결하여 수액을 채취하고 있다.

이렇게 채취된 고로쇠 수액은 단맛을 띠는 당성분과 이온화되어 있는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관절염, 신경통, 위장병 등에 효험이 뛰어나 전국 각지에서 널리 찾고 있다.

또한 하동군내에는 240여 농가에서 11억여원의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생산자협회에서는 믿음과 신뢰를 주는 양질의 고로쇠 약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특별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어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의 증가뿐만 아니라 문화관광품목으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고로쇠나무 수액은 단맛을 띠는 당성분과 이온화되어 있는 무기물이 함유되어 있고, 고로쇠 수액의 당성분을 분석한 결과 포도당, 과당, 자당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로쇠수액은 단맛을 진하게 느끼게 하는 자당이 10g/ℓ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수액중에는 여러가지 무기성분이 들어 있지만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칼슘(Ca), 마그네슘(Mg)이며, 수액은 일반천연수에 비해 칼슘이 약 40배, 마그네슘이 약 27배나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고로쇠 수액은 성인병, 관절염, 신경통, 위장병 등에 효험이 뛰어나 전국 각지에서 찾는 신비의 약수로 알려져 있다.


담당부서
행정과 아동청소년담당 (☎ 055-880-2319)
최종수정일 :
2016.01.19
  • 인쇄
  • 위로
만족도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통계보기